GALLERY

The Pyramid in it

목록으로
전시중
작품 일련번호 P3D4-CJUX-FA8S-9M8D
출품 에이전시 가이덤재단
출품형식 표시 분할출품(조각)
출품자(작가) 김수현(ami7belle) / Su hyun Kim
작품분류 및 규격 평면작품
작품명 The Pyramid in it
작품재료 및 형식 Oil on canvas
제작년도 2013 년
작품가격 10,000,000 원
인증서
인증기관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작품평론 좌우로 대칭을 이루는 패턴과 그것을 표현한 다채로운 색, 그리고 원 형태 속의 이미지가 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점에서 김수현 작가의 작품에서는 만화경 속 이미지가 연상된다. 만화경 안에서는 색종이 조각들이 정삼각기둥 모양으로 연결된 서울에 비치고, 비친 이미지가 다른 쪽 거울에 비치는 현상이 반복됨으로써 이미지가 계속 바뀐다. 이 기구의 한자어 표현인 만화경(萬華鏡)에는 이러한 특징이 강조되어 있다. 반면 이 기구의 영어 명칭인 kaleidoscope 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가져온 세 단어로 만든 단어로, “아름다운 형태의 관찰”을 뜻한다. 즉 기구가 발명되고, 명칭이 만들어져 사용되는 맥락으로 보면 영어권과 유럽권에서는 이 기구를 통해 보게 되는 아름다운 형태와 그것의 과학적, 심미적 관찰이라는 행동이 강조되었다. 만화경의 메커니즘은 우리가 거울 속에 비친 것과 그것을 다른 거울들이 계속 되받아 비친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가 보는 것은 색종이 조각이라는 물질, 즉 실체가 아니라 거울에 비친 이미지이다.

김 작가의 작품은 이미지와 제목을 통해서, 그리고 의미상으로도 이러한 만화경과 연결된다. 작품에는 대상을 추측할 수 있는 것과 주제를 추상적인 표현한 것이 섞여 있다. 이러한 양상은 추상적인 작품에서 더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유토피아>와 는 16개의 꽃잎 같은 형태가 화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향해 펼쳐진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작품들에서는 원의 바깥 부분에서 대상성이 사라지면서 추상적인 화면이 됨으로써, 기법상으로는 진전되었다. 유토피아란, 알다시피 토마스 모어(Sir Thomas More)가 1516년 고대 그리스어 “없다”는 뜻하는 ou(우)와 “장소”를 뜻하는 토포스(τόπος)를 가져와 합성한 단어로, 그 의미는 “없는 장소”이다. 김 작가가 표현한 “허상”으로 번역한 Façade는 겉모습, 정면 등을 뜻한다. 작품 중 색이 가장 다채롭고 밝은 작품에 <유토피아>,라는 제목을 붙였다. “없는 장소”라는 개념에는 <루앙 대성당> 연작으로 성당의 파사드(Façade)를 30번 이상 다른 모습으로 그린 것이 보여 주듯이, Façade(겉모습)개념에는 “변한다”는 의미가 들어있다. 즉 이러한 이미지와 제목의 결합에는 유토피아도 겉모습도 모두, 만화경의 이미지처럼, 실체도 아니고 변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작가론 나는 다양한 감정과 풀리지 않는 의문들을 사물에 빗대어 표현한다. 행복과 고통은 다른 세세한 사건들과 섞여들어 정교한 무늬를. 더해주는 재료가 된다. 인생은 가질 수 없는 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무엇도 가질 수 없다는 희망도 없이 살아가는 것은 참을 수가 없다. 정기적으로 그 욕망과 소원의 목소리에 귀를 주기만이라도 해야 했다.

욕망의 스펙트럼에 집중하며, 이것의 부분과 전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그 긴장감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이라는 형식을 취한다. 화려한 원색과 반복되는 패턴은 나에게 에너지와 일종의 안정감을 준다. 형상의 왜곡에서 오는 현기증 나는 아름다움은 도취의 순간이 된다. 또 다른 삶의 아름다움과 이미지를 갈망해본다. 자극이 되고, 유혹이 되고, 마음을 사로잡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곳에 가볍지만 성숙한 유토피아가 있다.
작가약력 개인전
2021 <비 갠 오후>, 강북삼성병원
2019 <성정이 조화롭다>, 탐앤탐스커버리 건대점
2009 < 희망의 나라 >, 수호갤러리

단체전
2022 매타버스시대:삶의기록 , 라폼므현대미술관, 청주
2022 디지털 캔버스, 삼성 반도체 연구소, 화성, 한국
2021 Collaboration, 삼성 디지털 캔버스, 강북삼성병원
2021 Sweet Secret, 레드컨테이너 신촌점
2020 지난2년, GS건설 광화문 본사, 갤러리시선
2020 사계_토카아드, 예봄갤러리, 청주
2020 별들의 이야기, 강남GS안과, 서울
2019 Peace Together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서울
2018 GS건설본사 2nd전시, 갤러리시선
2018 광주국제아트페어,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2017 서울디지털미디어페스티벌, 신촌연세로, 서울
2017 한여름 밤의 꿈, 용산 CGV gold class, 서울
2017 아트마이닝, 예술의 전당, 서울
2015 To have, to hold, satelite, 서울
2014 ASYAAF, 문화역서울284, 서울
2014 축제, 아트바겐, 갤러리 토스트, 서울
2010 The Irving Sandler Artists File, Artist Space, 뉴욕

아트페어
2022 Focus Art Fair, Paris
2022 The other Art Fair, Virtual Edition
2019 광주국제아트페어,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2019 The Other Art Fair, the reef, LA
2019 The Harbour Art Fair, Hongkong

수상
2019 Hopper Prize, Finalist
2019 Saatchiart, Travel campaign, Seoul artist선정
2012 아르코미술관신진작가워크숍
2010 스티브강 영아티스트 상, 일리노이, 미국

저서
대칭구조를 통한 인간의 양면성 (졸업논문, 2011)

레지던스
2020 문화철도959, 구로문화재단, 서울
2011 토지문화관, 박경리문화재단, 원주
2010 Vermont Studio Center, 버몬트, 미국
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