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道(도)

작품 일련번호 YT3P-87AB-J139-44SR
출품 에이전시 가이덤재단
출품형식 표시 분할출품(조각)
출품자(작가) 지성용(gahuon) / Jisungryong
작품분류 및 규격 평면작품
작품명 道(도)
작품재료 및 형식 화선지에 주묵과 먹물
제작년도 2022 년
작품가격 5,000,000 원
인증서
인증기관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작품평론 도(道)
道者,萬物之始,是非之紀也. 是以明君守始以知萬物之源,治紀以知善敗之端.故虛靜以待令,令名自命也,令事自定也. 虛則知實之情,靜則知動者正. 有言者自為名,有事者自為形,形名參同,君乃無事焉,歸之其情.
도라는 것은 만물의 시초이며 시비의 기준이다. 그런 까닭에 밝은 임금은 시초를 지켜 만물의 근원을 알고 기준을 다스려 선악의 단서를 안다. 그러므로 텅 비고 고요한 채로 기다리면서 명(名)으로 하여금 명(命)하고 일로 하여금 스스로 정하게 한다. 허(虛)하면 실의 정(情)을 알게 되고 고요하면 움직임의 바른 것을 알게 된다. 말(言)이 있으면 스스로 명(名)이 되고 일이 있으면 스스로 형(形)이 된다. 형(形)과 명(名)이 참동(參同) 하면 임금은 하는 일이 없어도 만사는 그 실정(實情)에 돌아간다.
요순지치(舜之治를)를 생각나게 하는 한비자의 역설이지만 실제로 요순(堯舜) 통치의 현상이자 노자의 이념인 수공평장(垂拱平章-소매를 드리우고 팔짱 끼고 있어도 통치자에게 덕이 있으면 백성들은 감화되어 정치가 순조롭게 잘 돌아간다는 뜻)에 조금도 지나지 않는 내용이다.
작가론 서예가 5,000년 역사를 지탱해 온 것이 전통적인 서법 때문이다.
이 점을 감안하여 만세불후(萬世不朽)의 작품을 내려는 고집과 긍지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
진정한 작품은 평생을 두고 보아도 감상할 소재를 제공하여야 한다. 비결은 움직이는 듯한 점과 획의 질(質) 속에 있는 그의 서법의 비결, 점획의 윤삼(潤澁-점획의 매끄러움과 까칠한 붓질)이다. 윤삽에서 표현되는 획질의 생명력, 활동력이 있는 힘찬 붓 질이 매력이다.
곡학아세하지 않는 그의 서법정신은 이론과 실제의 양단 간에 조금도 치우침이 없는 중용을 유지하면서 고래 5000년의 서법사에 괴리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작가약력 고은 지성룡<古恩 池成龍>
유,청년시 한문 수학
월당 홍진표 선생 서법 사사
1982~1999년, 서예학원 운영
개인전 4회 (인사동 1회, 인천 3회)
2001년~현재까지 프리랜서 강의 및 서법이론서 집필
대한민국미술협회(미협)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한국서예가협회 회원
인천서예가협회 회원
한국전각협회회원
한국서예협회 자문위원
서법관련서적 60여 권 한국서지정보센터(중앙국립도서관) 납본/기타 미등록(등록대기) 40여종
동양 최대의 서법이론서 "비첩금낭" 전4권 편역 발행
국내 최대의 한글궁체 자료집 "궁체백선" 전10권과 "궁체금낭" 전5권 발행
서예전문 블로그 "gahuon"운영중 https://blog.naver.com/gahuon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서예나라"운영중 http://www.gahuon.modoo.at
한국문인협 수필등단
현재, 문화센터, 각 단체 강의
현재, 월간 "서예문인화"지에 "한화석상 이야기"/"비첩금낭을 토대로 새로 쓰는 서예사"
월간 "월간서예"지에 "서법탐원-위진남북조 묘지명사" 연재 중
비고 작가 지성용의 편저서
비첩금낭(碑帖錦囊) 4권 및 해설서 4권
궁체금낭 5권
궁체백선 10권
북위(北魏)해서(용문20품) 입문교재
선우황비 입문교본
구성궁체 천자문 임서교본
산성일기 2권<문예진흥기금 출간>
고은 앙엽기 1집 5권 발행
총 60여 권.
기타 미등록 40여 권
작가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gahuon
작가의 홈페이지 ‘서예나라’ 사이트 링크 http://www.gahuon.modoo.at
010-8113-1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