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파노라마 2018 - 행운을 부르는 픽토그램

작품 일련번호 EZ4J-2PY9-3F9Q-GJ48
출품 에이전시 가이덤재단
출품형식 표시 제시출품(단품)
출품자(작가) 정장직(jangjig007) / jung jang jig
작품분류 및 규격 평면작품
작품명 파노라마 2018 - 행운을 부르는 픽토그램
작품재료 및 형식 세리그라피, 파브리아노 종이 280g, 에디션 1/50, paper size 50cm*70cm(sheet size 40cm*40cm)
제작년도 2018 년
작품가격 1,000,000 원
인증서
인증기관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작품평론 유교 경전 중 하나인 '주역'의 자연이치를 나타내는 8괘로 부터 모티브를 얻어 도안화한 얼굴 형상을 중심으로 작업을 풀어낸다. 괘의 구조를 응용하여 변형하거나 혹은 조합하는 방식으로 얼굴과 합성하는데, 이렇게 탄생한 결과는 추상성과 구체성이 중첩된다. 각각의 얼굴은 누군가의 인생의 역사를 담은 '압축파일'로 삼라만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그 얼굴들은 존재의 모습이자 우주의 풍경일 수 있다. 예술의 속성을 '카타르시스'를 포함 한다고 설명한다. 작가의 '주술 감각'으로 그려진 행운을 기원하는 상징적 조형성으로서의 얼굴은 '게시 성격을 띤 얼굴그림'으로 결국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에서 소통과 교감의 '창'과 '매개'로 작용한다.
작가론 정장직은 동양철학의 주역의 이론을 형상화한 추상화된 화면을 보여준다. 천문, 지리, 인사, 물상을 음양의 이원적 질서로 나타내는 8궤의 원리가 확장되어 64개의 단위 형식으로 조합 구성되는 것이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상징성과 희노애락이 함께하는 인간 세상의 설화를 만날 수 없다는 점이 정장직 회화의 장점이다.

실재와 이미지 Reallity and Image - 최은주, 국립현대미술관 선임학예연구관, 2001.
작가약력 정장직

1952년 충남산 아호 일산
1975 12 25 그룹 창립맴버
금강자연미술 비엔날레 운영․조직위원, 대전 판화협회장, 야투맴버.
루마니아 레지던스 참가, 한․일 국제교류 Moving Casle 단장, 대한민국 미술대전 운영위원,
파리국제예술공동체(cite internationale des arts) 2010
활인크럽-해동월요 누드크로키교실운영
2022 사)한국자연미술가협회 야투 회장

E-mail : jangjig@naver.com

개인전과 주요 부스전 및 450여회 단체전

1981 흑인가 흑연인가 (대전문화원)
1987 찍음. 찍힘 (대전중앙 갤러리)
1993 붓가는데로 칼가는 대로 (홍인갤러리)
1996 회화의 끝에 서서 (오원화랑)
1997 훼이스 드로잉 (일본 경도 베니 갤러리)
1998 흙에서 나무로 나무에서 흙으로-심류 산장홀­설치
1999 한시대 연금술 엿보기 (부산시립미술관) 1부스전
1999 화가의 꿈은 사라지고 (마로니에 화랑)
2001 정장직 훼이스 드로잉 展(독일 함부르크 쿤스툭화랑)
2001 한국 미술 2001 : 회화의 복권 1부스展(서울과천 국립현대미술관)
2004 정장직 교수展(중국 남경 효장학원 전시실)
2005 한러아트페어 (서울세종문화회관, 1부스 모스크바)
2007 정장직 드로잉展(중국 양주, 양주대학교 전시실)
2010 행운을 부르는 픽토그램­정장직 초대展 (대전 모리스갤러리)
2010 행운을 부르는 픽토그램 씨리즈 초대전 (대전홍인 갤러리)
2010 정장직 드로잉 전 (파리, 에스파세 5 에뚜왈)
2010 Light Effect 미술-빛을 더하다 (롯데갤러리 기획단체전)
2011 프랑스 루멘갤러리 초대 정장직 개인전-마주보기 (파리 피카소미술관 옆 마래지구)
2011 프랑스 노르망디 투르빌 시청전시실 한국작가 8인의 부스전
2011 대전아트페어 (롯데갤러리)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대전시립미술관, 경기도미술관, KBS대전방송국, 대전지하철 서대전역 벽화, 대전갤러리아백화점, 서울 여의도 한강 고수부지 원효대교밑 6개의기둥설치, 충남대학병원로비, 해외대학, 청화대 로비 등 다수.
비고 특별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