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정보화-India- 환생(인도이야기)

작품 일련번호 AMUD-R6Y6-MJQT-VPUZ
출품 에이전시 가이덤재단
출품형식 표시 분할출품(조각)
출품자(작가) 신영진(syjww) / Shin Young Jin
작품분류 및 규격 평면작품
작품명 정보화-India- 환생(인도이야기)
작품재료 및 형식 print & oil on canvas
제작년도 2009 년
작품가격 8,000,000 원
인증서
인증기관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작품평론 시각적 한계를 이탈한 지각으로의 전개
- 작가 신영진 근작에 대한 소론

글|홍경한(미술평론가, 월간 퍼블릭아트 편집장)

1. 필자의 경우 많은 작품들, 예를 들어 미디어 영상 설치라든가 개념미술 등을 비롯해 각종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작품들을 수 없이 접한다. 그러나 그 목소리 큰 작품들이 반드시 좋다고 평가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잠시 충격은 줄 수 있으나 시각적 인지성이 높은 구상작품들에 비해 잔잔한 감동을 느끼기엔 비교적 까탈스럽고, 보편적 접근을 쉽게 허용치 않아 부담스러움마저 갖게 한다. 그런 류의 작품들 중 많은 수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에 그칠 확률이 높으며 소모적(消耗的)인 성격을 갖기 십상이라는 점, 현대미술이라는 미명(美名)아래 난해(難解)함만을 가중(加重)시키는 문제도 안고 있어 단순한 호불호에 대한 명확함은 명징하지 못하다.
하지만 그것이 비록 호불호에 대한 뚜렷함을 상정하지 못할지라도 급변하는 동시대미술에 있어 구상미술이 지닌 느릿한 여운, 진부함과 동의어로 반복되고 있는 구상미술의 현주소를 목도하는 현실적 난감함에 비할 바는 아니다. 외피(外皮)에 머무는 시각, 재현성에 대한 탐닉이 과연 어떤 식으로 현대미술의 발전과 보폭을 같이 할 수 있는지, 나아가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 게 사실인 이유에서다.
단언컨대 작금의 많은 작가들은 구상회화에 흥미(興味)와 열정(熱情)을 쏟지 않는다. 20세기 초 서구 미술이 도입된 이후 80년대까지만 해도 구상미술은 한국 화단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미술계를 회전시키는 거대한 축이었다. 물론 현재도 아예 없는 것은 아니요, 발군의 재능으로 동시대 화단을 쥐락펴락하는 이들이 존재하지 않음 또한 아니다. 허나 이는 엄밀히 말해 대중적 취향과 기호가 고려된(짜 맞춘) 시장성에 충실한 작품을 생산해내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점에서 예전과는 거리감을 둔다. 어떤 기법 아니면 소재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割愛)하며 과거 수십 년 전에 유행했던 장르를 우려먹거나 재탕, 삼탕 되새김질하곤 한다. 현대미술의 가장 큰 장점이랄 수 있는 실험성과 전위성은 고사하고 창작의 가치를 담보할 수 없는 획일성을 띤다는 점에서 아쉬움은 적잖이 부유한다.
더구나 다매체 실현구조가 만연한 오늘날에도 구상미술은 대체로 습속성을 이탈하지 못하고 있다. 요즘 젊은 작가들이 많이 다루는 방식인 하이브리드 하다는, 소위 ‘신구상’이라는 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관념이든 실경이든 기존 산수 형식에 팝아트와 초현실주의적 단어들을 마구잡이로 섞어 놓거나 서구에선 이미 한물 간 극사실을 새로운 것처럼 내놓지만 미술적 가치에 대한 고민 따윈 별로 없는, 새털처럼 가벼운 여운만 진동할 뿐이다. 그나마 어디선가, 누군가 인기를 얻으면(그것마저도 시장의 대중성에 부합하는 상품으로서의 인기다) 이내 아류작들이 범람한다. 습속의 복습이요, 창작의 지독한 빈곤을 나타내는 증좌이다. 따라서 구상미술에서 체감할 수 있는 느림의 미학, 시지각적 담론은 본질에서가 아니라 형식에서부터 심도 있는 고찰을 요구받는 건 지나치지 않을 만큼 당연하다.

2. 필자가 작가 신영진의 작품세계를 언급하기에 앞서 구상미술과 미디어아트 등과 같은 다장르 혼합예술을 비교 언급하는 이유는 그의 경우 작금 우리나라 구상미술이 처한 환경을 숙지하고 스스로 변화하려는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구상미술의 존재성에 관한 자문을 당당하게 열어젖히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묻는다. 왜 구상은 진부하며 지루하다고 인식되어야만 하는가, 화려함이라든가 반전(反轉)이 주는 충격은 없으나 반면 은은하게 물결치는 미감이 있으며 공감할 수 있는 정서적으로 동일한 주파수(周波數)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외면 받는가에 대해 되짚곤 한다. 이뿐 아니라 관람자와 작가 간 무언의 소통(疏通)이라든가 하나의 작품을 매개(媒介)로 한 존재적 가치로의 회귀나 회상만큼은 물질적, 개념적으로 매우 거대하게 느껴지는 작품들보다 아무래도 진득할진대 어떤 이유로 동시대는 구상미술의 한계를 언급하는가에 관해 질문한다. 그리곤 그 해답을 자신의 근작들을 통해 찾아가고 있다.
과거 지극히 사실적인 형상성의 완연한 획득에 치중했던 그의 작품들은 근래 들어 다소 복잡한 변화를 거치고 있다. 이미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궤도에 오른 기법이나 테크닉을 바탕으로 사진 보다 사진 같은 ‘대상의 재구성’에 정열을 다했다면 근작들은 의미론적인 관점에서 풀어내는 방향으로 진보하고 있다. 일예로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유지되던 정적이고 서술적인 화면 구성은 동적으로, 보다 함축된 언어로 변모했다. <여심> 연작을 비롯해 풍경화인 <일과 사랑> 시리즈, 묘사의 정점을 드러낸 여러 초상화들, 극사실적 누드 등이 일부분 존치되고 있으나 조형성에선 전반적으로 일관된 시점이나 통일성을 역 지향하는 것으로 탈바꿈했다. 오래전부터 다뤄지던 대상은 그저 작가의 내레이션이 화면 밖으로 확산(擴散)되는 촉매 역할, 다시 말해 화자와 관자의 지각을 연결하는 매개의 상징이자 작품의 중심으로써 신영진의 의중을 대신하는 메타포(metaphor)라 할 수 있을 뿐 그것 자체가 화두가 되는 것은 아니게 되었다.
그가 전적으로 삼았던 화풍인 리얼리티에서의 이탈, 그 흔적에서 한 발자국 떨어져 본격적으로 되밟아나가기 시작한 것은 2002년 개인전에서부터이다. 신영진은 그 당시 캔버스에 화선지를 두텁게 올려 먹을 새로운 재료로 활용하는 방식을 선보였다. 작품제목도 다분히 설명적인 것에서 벗어나 기호화 했다. 작품에 상징과 기호적 체계들이 들어섰다는 것은 그의 화력에 비춰 파격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이는 형식의 전환을 논하기에 앞서 기존 리얼리티 한 경향에 대한 새로운 정립을 염두에 두었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부여가 가능하다.
2005년 이후 그의 그림들은 서서히 현재와 같은 양식으로 접근한다. <누드>, <울릉도>와 <백두산> 연작들, 이국적인 풍경을 담은 낭만적인 그림들이 종적을 감춘 것은 아니었지만 이때부턴 보임이 전부가 아닌, 절제된 화면 너머에 놓인 이슈, 메시지가 담긴 서사를 이입하여 차별화를 꾀했다. 그리곤 해를 거듭할수록 메시지에 더욱 치중하는 양상을 보였다. 즉 이전부터 이룩해온 고유한 작업 성향을 버리지 않으면서도 실험적 자세를 견지해 왔다는 것이다. 더불어 현재에 이르러선 특별한 해독이 불가능한 활자들과 어우러진 무언성과 '지각에 대한 탐구'로 전개되고 있다. <그리움001>과 같은 작품에서처럼.

3. 그의 이전 그림들은 관람자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특유의 공감대를 갖고 있는 것이었고, 그의 작품을 통해 우린 어느 순간 그의 놀랍도록 근사하게 묘사된 작품에 흠뻑 동화(同化)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화폭(畵幅) 속에 담겨진 구상미는 화자(畵子)의 시각과 피화자(彼畵子)의 시각을 하나로 응축시켜 놓는 야릇한 매력을 담지하고 있었음은 물론 단순한 대상의 재생산을 넘어 관아적 개념이 그것을 감싸고 있음을 체감토록 했다. 그러고 보면 이것만으로도 예술적으로 완숙한 단계임에 틀림없었다. 하지만 작가는 여기서 멈추지 않은 채 근작들을 통해 시간의 등선을 전복하려는 움직임을 엿보였다. 스스로에게 궤도 수정을 종용했다. 표현의 한계를 스펙트럼화 된 회화성으로 치환해 정해진 룰에 움직이는 듯한 구상의 획일성을 떨쳐내려고 했다. 이어 작금의 그는 현대미술이 요구하는 공통(共通)의 메시지(message)를 자연스럽게 끌어안은 채 집적(集積)시켜 놓은 화두(畵頭)를 놓지 않으면서도 새로움에 대한 갈망의 그림자를 내보이는 중이다.

4. 이제 신영진의 그림들은 과거와 달리 화면을 구성하는 부차적(副次的)인 소재들(활자들을 포함한 하나의 화면에서 동일한 형상을 재차 반복하는 등의)을 부각시켜 주제의식의 틀을 견고하면서 동시에 표현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것은 인식을 규정하는 단어(문자)들을 우연적으로 흩뜨림으로써 시각적 단정을 개념 전반으로 치환하고, 일반적인 구상에서 쉽게 읽히던 인지적 한계를 탈피해 사유를 덧씌우려하는 시도로 이해할 수 있다. 외적으론 다분히 상호 충돌을 유발하나 일견 브르통이 말했던 “대립, 모순되는 것들이 융합하는 현실의 세계”와 일맥상통한다 해도 그르지 않은 변화랄 수 있다.
허나 필자는 고정적이던 표현방식의 달라짐이 그의 작품을 올곧이 해석하는 것이라 판단하지 않는다. 필자는 신영진의 작품에서 중요한 것으로 무엇보다 '변화에 대한 의지'를 꼽는다. 다양한 방법론을 갖춘 채 범람(汎濫)하는 다매체 다장르 속에서 한때 주요 구상단체의 전령을 맡아왔던 작가로써 자신의 회화세계에 충실한 의문을 품어 왔다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테크닉과 기법의 완연함, 구상미술의 세계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편하게 안주할 수 있음에도 되레 환골탈퇴하려는 작가적 고집에 높은 점수를 준다. 특히 자신의 작품이 차후 어떠한 방향으로 조타를 맞춰야할지를 영속적으로 고민하는 뚝심, 교육자적 자존심으로 지나온 날을 반추하고 나아가 묵묵히 자신 만의 세계를 구축하려는 내면의 모습을 진정한 가치로 여긴다. 비록 이번 전시가 본인의 기준에 준하는 완성을 향한 중간 단계일 지도 모르나 그런 이유로 차년도 작품전을 기대토록 한다면 성공적이지 못할 까닭이 없어 보인다. 보다 달라진, 예술적 가치라는 틈을 넓힌 그의 작품들을 접할 수 있을 것이기에 말이다.■
작가론 컴퓨터는 생활의 필수품이며 개인간의 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 세상은 컴퓨터를 통해 읽혀진다.
컴퓨터를 통해 전달되는 사물의 이미지를 컴퓨터 자신은 어떻게 읽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그래서 컴퓨터가 상상하는 사물의 이미지 해석을 작가입장에서 대변하듯이 적고 그리기로 하였다.
사물의 이미지가 컴퓨터 문자파일로 보여지며, 그 글자의 나열은 읽을 수 없고 해석할 수도 없다.
이러한 해석불가능한 문자의 숲 속에서 무언가를 찾아 나서는 자신을 발견한다.
마음데로 소리내서 읽어보고는 군데 군데 해석 가능한 기호,문자, 낱말 혹은 글등을 삽입하여 컴퓨터의 해석으로 바꾸어 놓는다. 컴퓨터와 작가를 동일시하기도 하는 이러한 작업을 나는 ‘정보화’라 칭하려고 한다. 진리를 향한 삶의 정보를 느낄 수 없는 공간에서 찾아보고, 기계인 컴퓨터를 통해서 사물을 해석하고 또다른 이야기를 전개해 본다. 작가의 감성을 대변하기도하는 이러한 정보화는 내게 있어 한동안 계속될 것이다.

-- 신 영 진 작가노트 2009년 10월에...
작가약력 신영진(申榮鎭,Shin Young Jin)
○ 현 주 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오정동 434-1 코지아파트 302호
○ E - mail : syjww@hanmail.net
○ Homepage : www.youngjinart.org
○ 신영진미술관(온라인): https://kapatv.net/서양화/view/265161
○ 전화번호 : 042-629-8539(연구실), 042-627-7372(과사무실),
010-9127-1443(H.P)
○ 현 재 : 한남대학교 아트앤디자인테크놀로지 대학 회화과 교수
- 학 력 -
○ 세종대학교 회화과 동 대학원 미술학과 졸업
- 수상 경력 -
○ 2018년 2018 대한민국 공군을 빛낸 인물상 수상(대한민국 공군)
○ 2016년 미술세계 작가상 수상(미술세계 미술전문지)
- 봉사 경력 -
○ 2020년 ~ 한남대학교 조형예술학부장
○ 2021년 ~ 한남대학교 아트앤디자인테크놀로지융합사업단 단장
○ 2020년 한남대학교 교내 미술품관리위원회 TF위원장
○ 2016년 ~ 2021년 대한민국 공군 역사발전 자문위원
○ 2021년 미술과 비평 운영위원
○ 2015년 대전국제아트쇼 운영위원
○ 2014년 전국 대학미술 공모전 운영위원
○ 2014년 대한민국 정수대전 운영위원
○ 2009년 ~ 대학미술협의회(수도권 미술대학 교수협의회 )운영위원
○ 2007년 ~ 2008년 대학미술협의회사무총장
○ 2007년 ~ 2007년 한남대학교 미술대학 아트한남 편집장
○ 2006년 단원미술대전 운영위원
○ 2006년 무등미술대전 운영위원
○ 2006년 여성미술대전 공모전 운영위원
○ 2006년 세계평화미술대전 운영위원
○ 2004년 ~ 2006년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감사
○ 2001년 ~ 2004년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이사
○ 2001년 ~ 2004년 사단법인 목우회 사무국장
○ 2001년 ~ 현 재 사단법인 목우회 편집위원
○ 2001년 ~ 현 재 신작전회 운영위원
○ 2001년 ~ 현 재 대한민국 현대 인물화가회 운영위원
○ 1999년 ~ 2000년 세종대학교 회화과 동문회 이사 역임
○ 1998년 ~ 2001년 신작전회 사무국장역임
○ 1994년 ~ 1998년 한국인물작가회 총무 역임
○ 1990년 ~ 1991년 세종대학교 대학원 총학생회장
- 심사 경력 -
○ 2020년 충청미술전람회 심사위원장
○ 2019년 대한민국 공군 최용덕 장군 조형물 공모 심사위원
○ 2014년 전국 도솔미술대전 심사위원
○ 2014년 대전광역시 미술대전 심사위원장
○ 2012년 목원대학교 정시 미술실기고사 평가위원
○ 2013년 목원대학교 실기고사 평가위원
○ 2012년 목원대 수시1차 미술실기 고사 평가위원
○ 2012년 광주 시립미술관 수집 작품 심의 위원
○ 2012년 서원대학교 입시 채점위원
○ 2011년 남서울대학교 실기 채점위원
○ 2010년 서원대학교 입시 채점위원
○ 2009년 광주 시립미술관 수집 작품 심의 위원
○ 2008년 대청호 보전 사생대회 심사위원
○ 2008년 건국대학교 실기고사 평가위원
○ 2008년 목원대학교 교수초빙 심사위원
○ 2007년 건국대학교 실기고사 평가위원
○ 2007년 배재대학교 실기고사 평가위원
○ 2007년 공주대학교 실기고사 채점위원
○ 2007년 대청호 보전 사생대회 심사위원
○ 2007년 금강 어린이 미술대전 심사위원
○ 2006년 광주시립미술관 작품심의위원
○ 2006년 해양수산부 환경보존협회 아동 미술공모전 심사
○ 2005년 한국미술협회 천안지부 전국미술 공모전 심사
○ 2005년 단원 미술대전 심사
○ 2005년 신사임당 미술대전 심사
○ 2005년 전국 무등미술대전 심사
○ 2005년 목우미술대전 심사
○ 2005년 해양수산부환경보존협회 아동 미술공모전 심사
○ 2005년 대한민국 여성미술대전 심사
○ 2005년 사)세계평화미술대전 심사
○ 2005년 송파 문화원 전국 미술대전 심사
○ 2004년 한강 그림그리기 심사
○ 2004년 회룡미술대전 심사
○ 2004년 해양연구원 주최 초.중.고 바다사랑 그림그리기 대회 심사위원장
○ 2003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
○ 2001년 ~ 2002년 경기도 교육청 학원 연합회주최 아동미술실기대회 심사
○ 2001년 ~ 2003년 목우 공모미술대전 심사
- 지도경력 -
○ 2004년 ~ 현 재 한남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교수
○ 2003년 ~ 2004년 한남대학교 강사, 현대백화점 문화센타 강사
○ 2002년 ~ 2003년 뉴코아 백화점 문화센타 강사
○ 2001년 ~ 2003년 청강문화산업대학 강사,
○ 1999년 ~ 2000년 경기도 교육청실시 초등교사 특기생 연수 강사
○ 1989년 ~ 1990년 세종대학교 회화과 조교
○ 1995년 ~ 1996년 명지대학교 미술과 강사
○ 1995년 ~ 2001년 신세계 문화센타 강사
○ 1989년 2급 정교사 교원자격증 취득(문교부장관)
- 기타경력 -
○ 2021년 현대시학 역사의식작품과 글 발표
○ 2007년 5월호 문학사상 표지화 제작 (시인 나희덕)
○ 2007년 국립 현대미술관 작품 선정
○ 2006년 5월호 문학사상 표지화 제작
○ 2000년 ~ 2002년 삼성전자 사장 인물초상화1점(30호),
삼성s1 사장 인물초상화1점(30호),
삼성 부회장 3점(10호),2점(30호),1점(50호),
“ 부인의 초상1점(20호),2점(30호),
독립기념관 전 이사장 인물초상화 1점(20호),
현대 아산병원 제1대 원장 이문호박사 인물초상화 1점(25호),
현대 아산병원 제2대 원장 민병철박사 인물초상화 1점(25호),
강릉시 시장 인물초상화 1점(8호)
삼성s1 부사장 1점(10호),1점(20호)1점(30호),
삼성 홍라희여사2점(30호)제작 등
○ 2002년 남미5개국(브라질,멕시코,칠레,아르헨티나,페루) 미술관 견학
○ 2002년 청소년에게 사랑의 마음 보내기
카드제작(한국문학진흥재단,문화관광부후원)
○ 2002년 역사기록화(헤이그 밀사 의거 - 한국의 호소- 200호 제작)
○ 2002년 사단법인 목우회 회지 -제2호 목우회보- 공동발행
○ 2001년 사단법인 목우회 회지 -제1호 목우회보 창간호- 공동발행
○ 2001년 한국 정보통신부 주관 연하장제작(10만장제작)-전국우체국-
○ 1999년 전북익산시 주최 서동왕자와 선화공주 영정 제작
○ 1998년 ~ 1999년 월간지 현대 경영 누드화 연재
○ 1997년 9월호 문학사상 표지화 제작 (소설가 하제봉)
○ 1997년 중국 압록강 2000리 사생(中國)
○ 1994년 논문 `空間表現을 위한 科學的 遠近法에 관한 硏究`발표
○ 1994년 러시아 REPIN 미술대학 연수(REPIN 미술대학교)
○ 1998년 ~ 2001년 영국 `칼`가문 초상화제작( 20점 제작)
- 전시 경력 -
○ 2022년 대전 예술포럼초대-숨쉬는 봄전(대전갤러리)
○ 2022년 울릉도 독도 전시(수원,에스빠르라포에)
○ 2022년 여수미술관 기획전-임인년전(여수미술관)
○ 2021년 금보성아트센타 초대전
○ 2021년 대전 국제아트쇼( 대전골든하이켠벤션센터 전시장)
○ 2021년 YTN Artsquare 신영진초대전(YTN전시장)
○ 2021년 신작전 전시(인사아트프라자 )
○ 2021년 2021 한류스타작가전(한국미술역사관)
○ 2021년 한국미술진흥원 초대 신영진작품전(후암아트센터)
○ 2021년 미술과 비평 지상전 초대전
○ 2021년 취업전시(한남미술전시장)
○ 2021년 아트앤아트 신영진 초대전(아트앤아트 갤러리)
○ 2021년 레드엘갤러리 6인 초대전(레드엘 갤러리)
○ 2021년 2021 멘토멘티전(한원미술관)
○ 2021년 열정과 소통 전 (래드엘 갤러리 기획초대전)
○ 2021년 멘토,멘티전(한원미술관)
○ 2021년 행복열차전-기획초대전(이공갤러리)
○ 2020년 아티스트전
○ 2020년 멘토멘티전2020 (한원미술관)
○ 2020년 SAF! 20 서해아트페어(평택호 미술관)
○ 2020년 미술과 비평 주최 ACAF2020 초대전(예술의전당)
○ 2019년 대한민국공군을 빛낸 인물상 수상기념 신영진 작품전
(한남대학교 중앙박물관 미술전시실)
○ 2019년 예술창고 기획초대전‘색-어울림전’(예술창고 갤러리)
○ 2019년 대한민국 정수미술대전 초대전(새마을운동 테마공원전시관)
○ 2019년 2020 대한민국 안견미술모색전-몽유도원도 되찾기-초대전(서산)
○ 2019년 THE 19TH WEST SEA OF KOREA ART FAIR (평택호미술관)
○ 2019년 대전MBC BIC & BIC ART FAIR 부스개인전
○ 2019년 ‘함께 걷다’전 ( 아트센터 쿠)
○ 2019년 대전 예술포럼 작품전시회 ‘Relation’ 초대전(한남미술전시장)
○ 2019년 ‘불씨, 타오르다’ 전 (갤러리 미술세계 제1전시장)
○ 2019년 3.1운동 100주년 기념 미술전(대전 중구 문화원)
○ 2018년 2018 한남대학교 교수작품전(한남미술전시장)
○ 2018년 SAF! 18 서해아트페어(평택호미술관)
○ 2018년 7th 신영진 초대전 ‘Landscape’( 녹십자 음성)
○ 2018년 동행전- 같은 길을 겉는 155인의 작가와 이재호가 함께하는-(대전예술가의 집)
○ 2018년 봄나들이-신영진과 함께-(이공갤러리)
○ 2018년 제4회 멘토+ 멘티전(한원미술관)
○ 2018년 청춘여명-한남아트프로젝트(에코락 갤러리)
○ 2018년 갤러리 훈 콜렉션 기획전시(갤러리 훈)
○ 2017년 청담미술제-ART The Gallery Show-(도산공원)
○ 2017년 훈갤러리 초대 개인전 – 아! 가을전-(갤러리 훈)
○ 2017년 2017 한남대학교 교수작품전(한남미술전시장)
○ 2017년 금강미술대전 특별초대전 멘토-멘티전(공주 고마특별전시장)
○ 2017년 서해아트페어 2017(평택호미술관)
○ 2017년 대전중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초대전(대전예술가의 집)
○ 2017년 심향맥전-진선미전-(대전예술가의 집)
○ 2017년 화두전(이공갤러리)
○ 2017년 꽃 희망 동행전(라온컨벤션 호텔 전시장)
○ 2017년 대한민국 예술전시회(Universire de Nantes)
○ 2017년 제2회 대전서구힐링아트페스티벌( 서구청 보라매 샘머리 공원 전시장)
○ 2017년 서경갤러리 초대전(서경갤러리)
○ 2017년 제15회 한국미술 내일의 주역전(대저 현대갤러리)
○ 2017년 친교-멘토멘티전(한원미술관)
○ 2016년 대만아트페어 초대 출품( 나화랑)
○ 2016년 2016 대전아트쇼 초대전
○ 2016년 2016 신영진 작품전
○ 2016년 A & C 아트페스티발 2016
○ 2016년 Interaction전 (한남미술전시장)
○ 2016년 2016 교수작품전(한남미술전시장/고트빈갤러리)
○ 2016년 그림과 나(대전시청 전시실)
○ 2016년 김동창교수 추모전(한남미술전시장)
○ 2016년 대한민국 정수미술대전
○ 2016년 대학 발전기급 마련 교수작품전(한남미술전시장)
○ 2016년 서해 국제 아트페어 초대전(평택호 미술관)
○ 2016년 심향회 초대전(대전 예술가의 집)
○ 2016년 2016 안견미술모색전
○ 2016년 제2회 멘토멘티전(한원미술관)
○ 2016년 제20회 대덕미술초대전(대덕문화예술회관)
○ 2015년 아름다운동행전(한남대학교 중앙박물관 미술전시실)
○ 2015년 대전예술의 주역전( 대전근현대사 전시관 기획전시실)
○ 2015년 예술의 지평전(목포 신선미술관)
○ 2015년 제 26회 신영진 작품전(아트경주 나화랑초대전,HICO 경주화백컨벤션센터,
부스전,오전 9시외 10여점)
○ 2015년 현대미술의 봄 (보다아트센터)
○ 2015년 The Flower전(서울 미술세계 전시실)
○ 2015년 제25회 신영진 작품전(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부산 BEXCO제1전시장 3홀,
부스전,결실외 10여점)
○ 2015년 화합과 소통의 미학전(미술세계 전시실)
○ 2015년 The Flower전(미술세계 전시실)
○ 2015년 제24회 신영진 작품전 ASIA HOTEL ART FAIR SEOUL 2015
(CONRAD SEOUL 부스전,한낯의 풍경외10여점)
○ 2015년 제23회 신영진 작품전 FORMOSA ART SHOW 2015
(HUMBIE HOUSE TAIPER NO 18,부스전,애(愛)외10여점)
○ 2015년 제22회 신영진 작품전 PINK ART FAIR SEOUL 2015
(INTER CONTINENTAL SEOUL CoEX 9F 부스전,고요한 물줄기외10여점)
○ 2014년 송울진전(서울 갤러리경북, 울진 청소년수련관 전시실)
○ 2014년 금강미술 특별초대전(공주고마특별전시장)
○ 2014년 100개의 현재미술전 (정수화랑)
○ 2014년 제21회 신영진 작품전(대전무역전시관, 부스전, 정물화 15점)
○ 2014년 재능기부 교수작품전 (한남대학교 미술전시실)
○ 2014년 느린걸음과 난상토론전 (한원미술관)
○ 2013년 창형전 (대전 중구문화원)
○ 2013년 제20회 신영진 작품전(대전무역전시관, 부스전, 감나무외 15점)
○ 2013년 제19회 신영진 작품전(인사동 록갤러리, Persimmon tree 01외 14점)
○ 2013년 모리스갤러리 초대 소품전 (모리스갤러리, 솔001외 10여점)
○ 2012년 제18회 신영진 작품전(서울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부스전,마을어귀외15점)
○ 2012년 친교: 맨토 멘티전 (한원미술관)
○ 2012년 21세기 국제 미술협회전 (대전 타임월드 갤러리)
○ 2012년 관계의 미학전(서울 갤러리 라메르)
○ 2011년 제17회 신영진 작품전
(SETEC서울무역전시 컨벤션센터, 부스전, 인도이야기 2외 10여점)
○ 2011년 한남대학교,하얼빈 사범대 미술대학 교 강사 교류전(대덕문예회관 전시실)
○ 2011년 대전 아트페어 (대전갤러리)
○ 2011년 제16회 남경. 대전 서화교루전 (중국남경)
○ 2011년 제34회 창형전 (중구 문화원 전시장)
○ 2011년 한남대학교,하얼빈 사범대 미술대학 교 강사 교류전(대덕문예회관 전시실)
○ 2011년 제16회 신영진 작품전 (평택호 예술관, 부스전, 백두정상외 15건)
○ 2011년 제15회 신영진 작품전 (삼성무역전시장, 부스전 인도 여행 작품 10여점)
○ 2011년 제14회 신영진 작품전 (모리스갤러리,인도이야기 20여점)
○ 2010년 제13회 신영진 작품전 (갤러리 성,백두정상 및 제주도풍경 25여점)
○ 2010년 대한민국 미술축전 미술인의 날 기증작품 특별전(서울아트센터 공평갤러리)
○ 2010년 21INTERNATIONAL ART SOCIETY
( 러시아 디아스 아트갤러리 및 한국타임월드갤러리)
○ 2010년 대덕미술 초대전 (대덕문화원 전시실)
○ 2010년 에로티시즘 공모전 초대전시 (안산 단원 미술관)
○ 2010년 제15차 대전-남경 서화 교류 초대전(대전 연정국악원)
○ 2010년 흐름전 (대전 타임월드 갤러리)
○ 2010년 제12회 신영진 작품전 (예술의 전당, 부스전, 거시적 장미외 20여점)
○ 2010년 제8회 송 울진전 (울산문화예술회관 및 울진청소년 수련관)
○ 2010년 한국미술 100인 100색전 (갤러리 바이올렛)
○ 2010년 몽골작가 초대 대전 국제 미술교류회전 (대전 중구문화원)
○ 2010년 제33회 창형전 (대전 중구 문화원)
○ 2010년 한국미술 + 오늘 (갤러리 바이올렛)
○ 2010년 세 번째 그림트리전 (대전시청 1층 전시실)
○ 2010년 한국미술과 오늘(갤러리 바이올렛)
○ 2009년 몽골미술대전 공동주최 기념 국제 미술교류회전 (성갤러리)
○ 2009년 7080 청춘예찬전- 한국현대미술의 추억사 - (조선일보 갤러리)
○ 2009년 5인의 인도기행 스케치전(모리스 갤러리)
○ 2009년 삼천동1234번지전(사비갤러리)
○ 2009년 창형전 (대청문화 전시관 전관)
○ 2009년 인도기행 스케치전(모리스 갤러리)
○ 2009년 삼천동1234번지전(사비갤러리)
○ 2009년 제11회 신영진 작품전(록갤러리,백목단 외 25여점)
○ 2009년 제10회 신영진 작품전(대청문화 전시관 제 1전시관, 독도를바라보다외23점)
○ 2009년 창형전 (대청문화 전시관 전관)
○ 2009년 2009 서울의 새아침전( 서울 아트센터 공평갤러리)
○ 2009년 대전현대갤러리 개관 25주년 기념 특별 초대전
○ 2008년 2008 신춘 20인 우수작가 초대전(준아트갤러리)
○ 2008년 창형전 ( 대청문화전시관 전관)
○ 2008년 치앙마이를 가다 -태국기행전- (서울 롯데화랑)
○ 2008년 미술 그 순수와 다양성 (서울 갤러리 라메르)
○ 2008년 대전미술 그림으로 말하다 (대전시립미술관 초대)
○ 2008년 제9회 신영진 작품전(평택호 예술관,부스전)
○ 2007년 제8회 신영진 작품전(화랑미술제,예술의 전당,부스전,
백두산 정상에서 조망하다외9점)
○ 2007년 2007한국대표 구상작가전(엔토코갤러리)
○ 2007년 한.일 국제교류전(일본)
○ 2007년 21c 한불 대표 구상작가 총람전(예술의전당)
○ 2007년 소호갤러리 초대전(소호갤러리)
○ 2007년 전국작가 250명 초대전(대전현대화랑)
○ 2007년 가족이야기전(선바위미술관,가원미술관)
○ 2007년 제7회 신영진 작품전( 서울 예술의 전당, 부스전, 벚꽃과 여인외 15점)
○ 2007년 포천 현대미술제-누드전-(포천 반월아트홀)
○ 2007년 제25회 신작전(서울갤러리전관)
○ 2007년 대한민국 현대인물화가회전 - Books & people-(서울갤러리 전관)
○ 2007년 캄보디아 베트남 기행전초대전 (롯데화랑)
○ 2007년 한반도의 미래-서남해안포럼 초대전(세종문화회관)
○ 2007년 한국 구상회화의 위상전(예술의전당)
○ 2007년 현대작가 100인 초대전(대전 연정국악문화회관)
○ 2006년 프랑스미술인협회 초청합동전(예술의전당미술관 전관)
○ 2006년 사랑의 메시지-한국기독교미술의 상황전-(선화기독교미술관)
○ 2006년 새해맞이 나눔전 (갤러리秀)
○ 2006년 사랑의 메시지전(선화기독교 미술관 초대전)
○ 2006년 중.남부 구상회화제(대구문예회관)
○ 2006년 18인의 초겨울 시선(타임월드 갤러리 초대전)
○ 2006년 대한민국 예문회 전시 ( 세종문화회관)
○ 2006년 대한민국 중심작가 초대전(군포미술협회 초대전)
○ 2006년 사실의 힘전(갤러리 토포 초대전)
○ 2006년 교수작품전(한남대학교 50주년 기념전, 현대화랑 )
○ 2006년 아트대전(대전시립미술관)
○ 2006년 물사랑 미술전(아메리칸스텐다드초대,롯데화랑)
○ 2006년 제 6회 신영진 개인전 (예술의 전당, 부스전,비너스외 15점)
○ 2006년 창형전
○ 2006년 SeoulMETRO vision2006 기획 초대전(서울메트로미술관)
○ 2006년 한.중 교류전
○ 2006년 대한민국현대인물화가회전
○ 2006년 제24회 신작전 정기전시
○ 2006년 대전.충북 목우회회원 초대전
○ 2006년 세계평화미술대전 초대전
○ 2006년 타임월드갤러기개관9주년기념초대전
○ 2006년 대구 구상회화제
○ 2006년 2011년 세계육상대회 유치기원대구 초대전
○ 2006년 아트대전(대전시립미술관)
○ 2005년 구상회화제
○ 2005년 목우회 지방 순회전
○ 2005년 한국예문회 창립전
○ 2005년 민주화운동 공제회 기금마련 미술품 전시회
○ 2005년 구상미술 지방순회전
○ 2005년 IT 와 현대미술의 만남전
○ 2005년 창형전
○ 2005년 건양대학교병원 개원 5주년기념 중견작가초대전
○ 2005년 접속- 羊眼의 누드전
○ 2005년 프랑스 쇼몽시초대전시
○ 2005년 신작전
○ 2005년 한국구상미술의 혼
○ 2005년 2005 남북평화통일미술축전
○ 2005년 2005 구상회화제
○ 2005년 중견작가 13인초대전
○ 2005년 대한민국 현대인물 화가회(포스코 초대)
○ 2005년 세계수채화연맹 발기인전
○ 2005년 갤러리 성 송년 기획1호전
○ 2005년 한중교류전(현대화랑)
○ 2004년 갤러리 수용화초대 정예작가 7인전
○ 2004년 제 5회 신영진 작품전(경향갤러리, 삼바로 바라본 민족사작품 20여점)
○ 2004년 인물과 드로잉전(수용화 갤러리)
○ 2004년 여정회 초대 40대 서양화가 15인전(가산화랑)
○ 2004년 록갤러리 중견작가 기획초대전-생활속의 미술전-
○ 2004년 수용화갤러리 개관기념 초대전
○ 2004년 록갤러리 개관기념 초대전
○ 2004년 제 4회 신영진 작품전(록갤러리, 여행과 만남전 80여점 전시)

○ 2004년 생활속의 미술전(중견작가 30인 기획초대전,록갤러리)
○ 2004년 어른마음 아이마음전(미술치료협회초대,수원미술전시관)
○ 2003년 생명과 숲 전시(한국미술협회 기획전시, 공평아트갤러리)
○ 2003년 한국의 누드미학2003 초대전(세종문화회관 미술관)
○ 2003년 대구시 초대 목우회 회원전(대구문화예술회관)
○ 2003년 제주아트 갤러리 초대전( 제주도 )
○ 2003년 알파갤러리 창립초대전 (알파갤러리)
○ 2003년 광주북구청 초대전(광주자미갤러리)
○ 2002년 제3회 신영진 작품전(인사동 나화랑,영산홍 작품 20여점)
○ 2002년 불우이웃돕기 자선초대전(인사동 단성갤러리)
○ 2002년 인물화 초대전(대전갤러리프리즘)
○ 2002년 한중수교10주년 기념 교류전 (동방의 빛깔-한국전시-,동방지휘-중국전시-)
○ 2002년 남미풍물초대전(롯데화랑 본점)
○ 2002년 한국 현대작가 초대 자선전(한스갤러리)
○ 2002년 브라질 상파울로시 초대전시(상파울로 미술관)
○ 2002년 세종회화제(세종문화회관)
○ 2002년 2002월드컵,부산아시안게임 개최기념초대전(타워갤러리)
○ 2001년 한국구상회화 70인 초대작가전(수원미술관 전관)
○ 2001년 찾아가는 미술관 전시(국립현대미술관)
○ 2001년 목포문예회관 초대전(목포 문예회관)
○ 2001년 38회 목우회 정기전시(서울시립미술관)
○ 2001년 신작전 정기전시(서울시립미술관)
○ 2001년 제2회 Group HUMAN 정기전시(상갤러리)
○ 2001년 Group HUMAN 광주궁동갤러리 초대전(궁동갤러리)
○ 2001년 대한민국 청년작가 미술축전 조대출품(서울시립미술관)
○ 2001년 자선기금조성 초대전(갤러리 아트플라넷)
○ 2001년 HBC홍콩뱅크 초대전(홍콩뱅크)
○ 2001년 아름다운 구미풍경전(구미시 문화에술진흥회 초대)
○ 2001년 이상적인 연인상 전(명동화랑초대)
○ 2002년 세종회화제(서울시립미술관)
○ 2000년 갤러리 종로아트 특별기획 정물화로 본 우리의 감성전(갤러리 종로아트)
○ 2000년 Group HUMAN 누드 소품 초대전(나화랑초대)
○ 2000년 21C 현대미술의 지평전(양주군의회 청사 개청기념전)
○ 2000년 Group HUMAN 창립100호전(인사아트갤러리)
○ 2000년 명동화랑 소품 초대전(명동화랑)
○ 2000년 신미술회 정기전(서울갤러리)
○ 2000년 신작전 정기전시(상갤러리)
○ 2000년 꽃! 꽃이아닌 꽃전(르네갤러리)
○ 2000년 명동화랑 개관기념 초대전(명동화랑)
○ 2000년 롯데화랑 유망작가 8인초대전(부산)
○ 1999년 예일화랑 기획전 -송구영신 24인 초대전-(예일화랑)
○ 1999년 한국 현대미술 작품 초대전(서울갤러리)
○ 1999년 신미술회 정기전(서울갤러리)
○ 1999년 한국인물작가회 정기전 (서울갤러리)
○ 1999년 제2회 신영진 작품전(서울갤러리 제1전시실, 인물 및 풍경 54점)
○ 1999년 일본 초대전(新千空港タ―ミナルセソタ―タラザ特設會場)
○ 1999년 31인초대 작은 누드전(르네 갤러리)
○ 1999년 롯데화랑 초대 경매 출품가전 (롯데화랑)
○ 1999년 `99 국제 섬미술전(제주도 문예회관)
○ 1998년 신미술회 정기전(서울갤러리)
○ 1998년 한국인물작가회 정기전 (서울갤러리)
○ 1998 ~ 1999년 300호 지방 순회전(대전 ,대구 ,부산, 목포, 서울,)
○ 1998년 금란갤러리 개관 2주년 기념 27인 특별 초대전 (금란갤러리)
○ 1998년 색채의3중주,그하모니3인(가국현,김종수,신영진)전(금란갤러리)
○ 1998년 `98국제 한라산 눈꽃축제 특별전(제주도 문예회관 전시실)
○ 1998년 스크럼전(종로갤러리)
○ 1998년 금란갤러리 주관 새봄맞이 그림잔치(서인사랑)
○ 1997년 세종미술제(예술의전당)
○ 1997년 문인들의 인물화전(백상기념관)
○ 1997년 문화회관 개관기념전(동대문 미술작가 초대전, 동대문구 문화회관)
○ 1997년 신미술회 정기전(서울갤러리)
○ 1997년 한국인물작가회 정기전 (서울갤러리)
○ 1997년 `97 바다 그림 축제 (여의도 종합전시장)
○ 1997년 제2회 열린미술전 (예술의 전당)
○ 1997년 압록강 2000리전 (갤러리 코리아)
○ 1997년 현대구상작가 70인의 200호전 (전북예술회관)
○ 1996년 신미술회 정기전(서울갤러리)
○ 1996년 한국인물작가회 정기전 (서울갤러리)
○ 1996년 송년 동.서양화의 만남전 (서울갤러리)
○ 1996년 구상작가 9인전(롯데화랑)
○ 1996년 제4회 스크럼전(서경갤러리)
○ 1996년 제1회 열린미술전(예술의 전당)
○ 1995년 한국 자연 대전(한원미술관)
○ 1995년 50인의 풍경과 인물전(서울시립미술관)
○ 1994년 제2회 스크럼전(서경갤러리)
○ 1993년 제1회 신영진 작품전 (관훈미술관,100호 인물외 20여점)
○ 1993년 예맥화랑 기획전- 한국인물작가 3호전(예맥화랑)
○ 1993년 제1회 스크럼전(서경갤러리)
○ 1992년 청년작가 27인 초대전(청년미술관)
○ 1990년 CANADA GALLERY PLUS초대전 (CANADA 토론토)
○ 1989년 한국인물작가회전(서울 및 지방 순회전)
○ 1989년 목우회 공모전 출품 전시
○ 1986년 제2회 한국 수채화 공모전 출품 전시
○ 1994년 ~2000년 신작전회 전시
○ 1996년 ~2000년 신미술회 전시
○ 2000년 ~그룹 휴먼 전시
○ 2001년 ~사단법인 구상미술협회 목우회전시
○ 기타전시 여러회 참여
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