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ERY

다리2015

작품 일련번호 TBMP-TL2P-5UK4-SEJY
출품 에이전시 제이플레이스
출품형식 표시 제시출품(단품)
출품자(작가) 이찬주(mullchan) / E Chan Zoo
작품분류 및 규격 입체작품
작품명 다리2015
작품재료 및 형식 각목, 한판 조각, 노끈 혼합재료
제작년도 2015 년
작품가격 9,000,000 원
인증서
인증기관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작품평론 이찬주는 대학시절, 작업을 위한 벌이로 막노동을 했다. 힘들고 반복적인 육체노동이었지만, 그에게는 너무나도 절실하고 필요한 '노동을 위한 노동'이었다. 당시 작업을 위한 재료와 도구 등을 구입하는 데 있어 학생신분으로는 충분치 않은 형편이었다. 작업을 하면서 학교를 다니고 남은 시간동안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 했기에 조금 고되더라도 짧은 시간에도 수입이 적지 않은 일을 선택해야 했다.
그저 작업을 위한 벌이로 생각했던 현장의 일과 시간은 작가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어떤 건축물에나 가장 중요한 단계인 골조를 잡는 기초작업과 기술은 작가의 작업세계를 단단하게 받쳐주는 지지대가 되었고, 더운 날 비오듯 땀 흘리고, 추운 날 천을 꽁꽁 감고 일했던 환경은 작가에게 끈기와 인내를 점철시켰다. 당연스레 그의 작업 밑바탕에는 노동현장에서 가져온 재료와 배운 기술 그리고 경험한 세상이 존재한다. 그의 작업은 온전히 배어난 삶에 대한 표출의 '노동요'다.
이찬주는 직접 켜고 자르고 다듬고 붙이는 노동을 매 작업 반복한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보다는 거칠더라도 사람의 손이 닿았던 현장의 그것을 선호한다. 비록 모양이 반듯하지 않고, 길이도 균일하지 않으며, 표면이 매끄럽지 않더라도 마치 우리네 인생이 그러하듯, 그것은 축적된 시간과 경험을 내재하고, 작품으로 완성되었을 때 그 아우라가 온전히 표출되기 때문이다. 작가는 재료가 가지는 이러한 힘을 믿기에, 작업과정에 열의를 다한다. 그리고 완성된 작품은 지은 이의 공(功)을 보여주듯 어느 부분 하나 소홀한 흔적 없이 단단하게 자리하고 있다. 가히 당당하고 정직한 모습이다.
성남아트센터 송의영
2018년도 성남큐브미술관 개인전 <노동요> 평론 중
작가론 다리는 서로 다른 공간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다리를 통해서 섬과 육지, 섬과 섬이 이어지고 문화와 사고, 정신이 교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소통할 수 있는 것이다. 다리는 양쪽끝에서 건설되면서 만나게 되는데, 그 각도와 높이가 같아야 이어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완성 될 수 없고 제 역할을 할 수도 없다. 서로 다른 민족과 문화, 성, 세대간의 갈등이 늘 첨예하게 대립하는 시대 속에서 놓아야 할 다리가 많다.
작가약력 이 찬 주
E CHAN ZOO

2014 가천대학교 조소과 졸업
2020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소과 대학원 졸업
현재 가천대학교 조소과 출강 (2021~)

- 개인전
2021 소마미술관 S프로젝트 , 소마미술관, 서울 송파
<집으로 돌아가는 길>, 평강갤러리, 강원 평창
2020 <당신의 노동은 무엇을 짓고 있나요>, 카이스트 경영대학 SUPEX, 서울 동대문
<집으로 돌아가는 길>, 우리미술관, 인천 동구
2019 <에코벨리 커튼 릴레이 展>, 성남아트센터, 경기 성남
2018 <노동요>,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반달갤러리, 경기 성남
<공사중- 달과 각자의 시간>, 오!재미동, 서울 중구
2017 <공사중 – 남겨진것들의 시간 >, 조원동 강남아파트, 서울 관악구
<공사중> 대안공간 눈, 수원 팔달
<밤에 뜨는 열기구>, 열정에 기름붓기 무인서점, 서울 마포
2016 <공사중>, 인디아트홀공 공에도사가있다, 서울 영등포

- 단체전
2021 <을지아트페어>, 을지트윈타워, 서울 중구
성남의 얼굴전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경기 성남
<동심>, 상주 청소년문화센터 모디, 경북 상주
2020 적응방산 3차 전시 <에포케>, 팔레드서울, 서울 종로
<브리즈아트페어>, 안도, 서울 용산
세종문화회관 야외큐레이팅전시 <광화문랩소디>, 세종문화회관, 서울 종로
2019 <빛이 머무는 밤>, 광주 신세계 백화점 신세계 갤러리, 전라 광주
<에코벨리 커튼 릴레이 展>, 성남아트센터, 경기 성남
, 사천미술학원 미술관, 중국 사천
<브리즈아트페어>, 노들섬, 서울 용산
, 갤러리 엘르, 서울 강남
광화문국제아트페스티벌 <예술의 시대, 시대의 예술>, 세종문화회관, 서울 종로
, 이정아 갤러리, 서울 종로
돈의문박물관마을 기획전시 <도시재생과 노동>,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 종로
2018 <서대문여관아트페어>, 서대문여관, 서울 종로
수원아트스페이스프로젝트-연대2018 <적응방산>, 실험공간UZ, 경기 수원
, 암웨이 갤러리, 경기 성남
2017 <전시 7번유형>, 인디아트홀공, 서울 영등포
, SPACE M, 서울 강남
2016 <미탐,> DMC아트갤러리, 서울 상암동
<멘토와멘티>, 한원미술관, 서울 서초동
<재주도프로젝트- 이찬주 김윤재 2인전>, 갤러리도스, 서울 삼청동
2015 , 성남아트센터, 경기 성남
<청춘 밤에 뜨는 열기구>, 용인문화재단 용인 포은아트홀, 경기 용인
<겸손해지는 경험을 위한 연구>, 가천대학교 비전타워갤러리, 경기 성남
<헛짓거리>, 문래동 정다방 프로젝트, 서울 영등포

- 공공예술 프로젝트
2021 이구예나 폐교프로젝트 <동심>
2021 성남시 우리동네 공공예술 프로젝트 Pop-up Arts Seongnam 참여작가
2020 신흥공공예술창작소 2기 입주작가, 경기 성남
2019 에코밸리커튼, 경기 성남 일대
- 성남아트센터 윈도우 갤러리 릴레이전시
2018 숯골에코밸리커튼, 경기 성남 일대
2017 서해 수호 55용사 흉상부조 제작 (현재 대전 국립현충원 설치)

작품소장
열정에 기름붓기, 크리에이터클럽 작업실 강남점, SWINGINSEOUL 홍대점, 다키닥팜, 에이컴퍼니 외 개인소장
비고